마케팅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 글에 적용하는 꿀팁 2가지 #3

IT의 타이탄 2022. 4. 1. 00:11
SMALL

본 글은 1,2편이 있으니 이 글을 읽기 전 저에 대한 배경지식은 다음과 같은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편 : 콘텐츠마케터가 되기로 한 Millook의 이야기

 

 

2편 : 콘텐츠마케터의 개념과 마인드셋

 

 

안녕하세요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0원에서 5300만원까지 매출을 올린 Millook입니다.

 

 

여러분 먼저 글을 시작하기 전 질문하나 드려도 괜찮겠습니까? ㅎㅎ

 

출처 : SNL 주현영 기자

 

여러분은 네이버 블로그라고 하면 어떤 생각들이 떠오르시나요? 5초에 시간을 드릴테니 한번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4)

 

 

(3)

 

 

(2)

 

 

(1)

 

 

아마 취미 생활을 적는공간, 경쟁이 치열한 레드오션 시장등 매출이 일어나기 위한 공간으로 부적절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실제 클라이언트 분 중 법무법인 대표님께서 하신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진행하고 있고 이제 마케팅을 시작한 내가 들어가기엔 조금 힘든 마케팅 채널같은데....”

 

 

저는 웹 에이전시에 5년이상 근무를 하면서 그 어렵다던 B2B서비스에서 콘텐츠 마케팅으로 0원에서 5300만원 매출을 올린 사례가 있으며 단, 3개월만에 진행한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

 

어떻게 하면 가능했을까요? 바로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가능했던 일입니다.

 

 

현재 아몽소프트웨어 매출의 기반은 네이버 블로그로 아직도 많은 대표님 , 담당자님들에게 신뢰를 받고 있는 채널입니다.

 

 

많이들 레드오션이라 하고 힘든 시장이라고 하지만 여전히 매력적인 채널이며 단 한 푼도 들이지 않고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2편에서 마인드셋과 저에 대해 말씀을 드렸다면 이제는 제대로 된 글 쓰는 방법 , 공식에 대해 가르쳐드릴까 합니다.

 

 

어디서 볼수없는 내용으로 끝까지 읽어주신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실현하거나 콘텐츠 마케터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타이탄의 도구를 얻을 수 있다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에 대해 여러분께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의 변화

1. Libra(리브라 알고리즘)

 

2012년 부터 2013년에서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은 리브라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리브라 알고리즘이란 약, 45일동안 하루에 1개의 글을 포스팅하면 모든 글에서 상위노출이 가능하도록 하는 알고리즘이었습니다.

 

 

여기서 생기는 문제점은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신입 블로거의 상위노출 어려움 및 블로그를 찍어내는 흔히 말하는 공장들에 의해 상위노출이 점령당했습니다.

 

 

강남역 맛집이라고 검색하면 모든 블로그는 광고같은 블로그와 생뚱맞은 글로 전체적인 블로그 글이 저품질이 되었습니다.

 

 

블로그 글이 저품질이 되다보니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는 이용자수는 점점 줄어들었고 네이버 측에서도 이를 방관할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는 리브라 알고리즘에서 씨랭크 알고리즘으로 진화시켰습니다.

 

 

2. C-Rank (씨랭크 알고리즘)

 

2016년에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은 리브라에서 씨랭크 알고리즘으로 진화하였습니다.

 

 

기존 리브라가 가지고있던 문제점인 저품질 글 즉, 광고성 글들을 막기 위해 전문성을 가지는 블로그를 키우는 알고리즘을 도입했습니다.

 

 

예를 들어, A의 블로그와 B의 블로그가 있습니다.

 

 

A의 블로그는 1달동안 상품/리뷰 주제로 10개, 일상 주제로 10개 의 글을 발행했습니다.

 

 

B의 블로그는 1달동안 상품/리뷰 주제의 글을 15개만 발행했습니다.

 

 

이때 네이버는 상품/리뷰를 주제로 할 때 어떤 블로그를 상위노출 시킬까요?

 

 

눈치빠른 여러분들이라면 아실 것입니다. 바로 B의 블로그를 상위노출시킵니다.

 

 

하지만 씨랭크 알고리즘에서도 크나큰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리브라 알고리즘의 부작용인 신입 블로거들의 상위노출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었습니다.

 

 

네이버는 계속되는 고민을 했고 결국 다음과 같은 알고리즘을 만들게 됩니다.

 

 

3. DIA 로직 (다이아 알고리즘)

 

다이아 로직이란 그동안 상위노출이 되었던 글도 이미지 혹은 키워드의 반복사용, 유사문서등 저품질 글이라는 근거가 생긴다면 상위노출이 되지않도록 하는 알고리즘입니다.

 

 

다이아 로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회수가 아닌 체류시간입니다. 조회수가 높다고 좋아해야 할 것이 아닙니다.

 

 

네이버 블로그 사용자가 얼마나 내 글을 오래읽고 다른 글까지 많이 봤는지가 중요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글이 제목 혹은 키워드를 검색하고 들어온 사용자의 목적, 궁금증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사용자가 바로 이탈하게 되고 체류시간이 낮아진 여러분의 블로그 지수는 낮아질 것입니다.

 

 

여기서 질문 하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는 블로거들을 위해 알고리즘을 완성시켰을까요?

 

 

절대 아닙니다. 네이버는 오직 사용자들을 위해 알고리즘을 발전시켰습니다.

 

 

네이버 사용자가 떠나지 않도록 네이버 블로거들에게 고품질의 글을 쓰도록 해야합니다.

 

 

이를 위해 다이아로직이라는 결과물을 만들어 낸 것입니다. 물론 이게 마지막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더 뛰어난 알고리즘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씨랭크 로직과 다이아 로직을 여러분의 블로그에 적용시키기 위해서 말씀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 글에 적용하는 팁]

  1. 하나의 블로그에는 하나의 컨셉(주제)만 가지기 (씨랭크)
  2. 키워드를 잡을 때 내가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이라면 어떤 궁금증을 갖고있을까? (다이아 로직)

 

특히 2번째는 앞으로 저와 함께할 블로그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키포인트니깐 꼭 암기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알고리즘을 처음이라 길게 이야기한 것도 있지만 여러분에게 꼭 알고 계셨으면 하는 정보만 담았으니깐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음에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