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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키워드를 위한 총 정리 가이드

IT의 타이탄 2024. 1. 8.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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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IT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는 IT의 타이탄입니다. 이번 글의 주제는 바로 연관 키워드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키워드를 잡는 방법은 알지만 연관키워드를 잡아야하는 이유와 잡는 방법에 대해서는 잘 모르실 텐데요.

 

 

여러분께서 제 글을 처음부터 봤거나 블로그에 대한 어느 정도 감각이 있다면 메인 키워드를 잡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아직 메인키워드 잡는 기술이 부족하다면 하단 링크로 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 블로그 키워드 기술로 일일 방문자수 564명 찍는 방법

 

 

하지만 메인 키워드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연관키워드입니다. 연관키워드가 왜 중요해?라고 생각할 수 도 있습니다.

 

 

그런분들을 위해 연관키워드에 대해서 3개의 목차로 나눠서 설명드릴까 합니다.

 

 

[목차]

 

1. 연관키워드의 정체가 대체 무엇인지?

 

2. 연관키워드가 중요한 이유 (필독)

 

3. 연관키워드 잡는 꿀팁 2가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께서 필요한 정보만 가져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연관키워드에 대해서 a부터 z가지 설명드릴 예정이니 끝까지 함께한다면 상위노출의 비결중 하나를 얻어가실 것이라 장담합니다.

 

 

연관키워드의 정체부터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관키워드를 위한 총정리 가이드

1. 연관키워드 대체 정체가 뭐야?

연관키워드란 다른말로 연관검색어 즉, 사용자가 검색하는 키워드의 꼬리를 물고 나갈 수 있는 키워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강남역 맛집을 메인 키워드라 잡았을 때 연관 키워드로 나올 수 있는 것은 식당과 관련된 강남역 곱창, 강남역 삼겹살, 신논현역 맛집등입니다.

 

연관키워드 : 강남역 맛집

 

연관키워드는 롱테일 키워드가 될 수 있고 숏테일 키워드가 될 수 있다는 것이 특징 중 하나입니다.

 

 

(롱테일 키워드 : 긴 꼬리 키워드로 사용자의 구체적인 궁금증을 담은 키워드 ex: 강남역 분위기 좋은 카페)

 

(숏테일 키워드 : 짧은 꼬리 키워드로 큼지막한 키워드 ex: 강남역 맛집)

 

 

" 연관키워드에 대해서 이제 알겠어 그러면 왜 이렇게 중요하다하지? " 

 

 

 

아마 대부분이 다음과 같이 생각할 것 같습니다.

 

 

그것에 대한 궁금증을 바로 아래에서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2. 연관키워드가 중요한 이유 (필독)

연관키워드는 유사키워드라는 단어로 부르곤 하는데 유사키워드를 많이 포함될수록 네이버 검색엔진은 좋은 글 이라고 인식하게 됩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은 로봇 즉, 인공지능인데 어떻게 좋은 글로 인식하지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유사키워드가 많을 수록 검색엔진은 메인키워드의 반복이 줄어들고 글에 대한 퀄리티를 높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가령, 강남역 카페라는 키워드를 무작위로 사용한다면 검색엔진은 이를 어뷰징 행위로 판별해 상위노출을 시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강남역 카페를 다른 키워드로 강남 분위기 좋은곳, 신사동 커피맛집 등 유추해서 나오는 단어를 사용한다면 글의 퀄리티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로 인해 사용자의 체류시간은 늘어나게 되고 검색엔진 로봇은 좋은 글로 인식합니다.

 

 

이는 네이버 뿐만아니라 구글에서도 선호하는 글쓰기 방식입니다.

 

 

'아 이런 제목에 이런 단어를 사용하니깐 사람들이 계속해서 읽는구나
그렇다면 이런 단어를 쓰는 사람들은 좋은 글을 쓰는거구나'

 

 

라는 식으로 말이죠

 

연관키워드를 머신러닝이 학습한다

 

개발의 관점에서 봤을 때 흔히 머신러닝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머신러닝이란, 쉽게말해 데이터를 가지고 인공지능을 공부(학습)시킨다고 보시면 됩니다.

 

 

좋은 글이 많으면 많을수록 블로그 지수가 올라가는 이유도 검색엔진이 좋은글의 데이터를 가지고 학습해서 좋은 글로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글의 흡입력을 높이기 위해서 연관키워드 및 유사키워드를 사용해야한다. 그렇다면 연관키워드는 어떤식으로 잡아야할까요?

 

 

3. 연관키워드 잡는 꿀팁

그렇다면 우리는 연관키워드를 어떻게 잡아야할까요? 바로 네이버 광고시스템, 블랙키위와 같은 키워드 조회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광고시스템, 블랙키위같은 키워드 조회 프로그램 사용하기

 

👉  네이버 광고시스템에 들어가시면 도구 -> 키워드 도구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키워드 도구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키워드를 입력하는 창이 열립니다.

 

 

창이 열리면 키워드 부분에 여러분이 생각하는 숏테일 키워드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연관 키워드가 나열됩니다.

 

 

한 가지 개념을 설명드리자면 숏테일 키워드에서 롱테일 키워드로 갈수록 구체적인 키워드가 만들어집니다.

 

 

예를 들어 숏테일 키워드가 강남역 맛집이라면 롱테일 키워드는 강남역 삼겹살집 추천 등 하위 개념이라고 보시면됩니다.

 

 

본론으로 넘어와 강남역 맛집이라는 키워드를 조회하면 다음과 같은 사진이 나옵니다.

 

연관키워드 : 강남역 맛집

 

숏테일 키워드인 강남역 맛집을 검색하니 아래에 강남맛집, 디저트택배, 강남역술집등 다양한 연관키워드들이 나오곤 합니다.

 

 

이를 통해 내글에 적합한 연관키워드를 추출해서 글을 작성하는데 배치를 시키는 것이 바로 연관키워드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또한 롱테일 키워드를 검색하시면 롱테일키워드만 나올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롱테일 키워드인 강남역 곱창집 추천을 검색한 결과입니다.

 

연관키워드 : 강남역곱창집추천

 

 

 

이처럼 롱테일 키워드를 검색할경우 검색량도 낮을 뿐더러 연관키워드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연관키워드를 보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숏테일 키워드로 조회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키워드 조회프로그램인 블랙키위는 멤버십 가입을 하지 않더라도 1분에 3번의 검색이 가능한데요! 마찬가지로 강남역 맛집을 검색해보겠습니다!

 

 

연관키워드 : 강남역 맛집 (블랙키위 검색)

 

 

네이버 광고시스템 조작이 어렵다면 비로그인으로도 검색이 가능하니, 블랙키위를 사용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연관키워드의 중요성을 여러분께 알려드렸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연관키워드를 본문에 배치하여 자신의 글이 상위노출이 되는 기쁨을 모두 누렸으면 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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