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 글에 적용하는 꿀팁

IT의 타이탄 2024. 1. 10. 0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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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IT에 대한 모든것을 알려드리는 IT의 타이탄입니다.

 

 

이 글에 들어오신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에 대해 굉장히 궁금하시거나, 어떻게하면 내 글이 상위 노출이 되는지에 대해 궁금하실 것입니다.

 

 

네이버에서 말하는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은 과연 무엇일까요? 여러분들은 어느정도 알고 계신가요?

 

 

저는 실제로 네이버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분석하고 적용한 결과 다음과 같은 지표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 분석 후 적용결과

 

이에 대한 지표는 제가 특별해서가 아니라 누구나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기 때문에 믿음직한 근거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절대로 어렵지 않으며 정말 끝까지 저와 함께하신다면 이러한 지표를 얻으실 수 있을것입니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콘텐츠 마케팅 능력이라는 타이탄의 도구를 하나 얻을 수 있다고 자부드릴 수 있습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 얼른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에 대해 여러분께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 글에 적용하는 꿀팁

1. Libra(리브라 알고리즘)

2012년 부터 2013년에서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은 리브라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리브라 알고리즘이란 약, 45일동안 하루에 1개의 글을 포스팅하면 모든 글에서 상위노출이 가능하도록 하는 알고리즘이었습니다.

 

 

여기서 생기는 문제점은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작업장으로 인해 상위노출 점령

 

바로 신입 블로거의 상위노출 어려움 및 블로그를 찍어내는 흔히 말하는 공장들에 의해 상위노출이 점령당했습니다.

 

 

강남역 맛집이라고 검색하면 모든 블로그는 광고같은 블로그와 생뚱맞은 글로 전체적인 블로그 글이 저품질이 되었습니다.

 

 

블로그 글이 저품질이 되다보니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는 이용자수는 점점 줄어들었고 네이버 측에서도 이를 방관할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는 리브라 알고리즘에서 씨랭크 알고리즘으로 진화시켰습니다.

 

 

2. C-Rank (씨랭크 알고리즘)

2016년에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은 리브라에서 씨랭크 알고리즘으로 진화하였습니다.

 

 

기존 리브라가 가지고있던 문제점인 저품질 글 즉, 광고성 글들을 막기 위해 전문성을 가지는 블로그를 키우는 알고리즘을 도입했습니다.

 

 

예를 들어, a의 블로그와 b의 블로그가 있습니다.

 

 

A의 블로그는 1달동안 상품/리뷰 주제로 10개, 일상 주제로 10개 의 글을 발행했습니다.

 

 

B의 블로그는 1달동안 상품/리뷰 주제의 글을 15개만 발행했습니다.

 

 

이때 네이버는 상품/리뷰를 주제로 할 때 어떤 블로그를 상위노출 시킬까요?

 

 

눈치빠른 여러분들이라면 아실 것입니다. 바로 b의 블로그를 상위노출시킵니다.

 

 

하지만 씨랭크 알고리즘에서도 크나큰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리브라 알고리즘의 부작용인 신입 블로거들의 상위노출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었습니다.

 

 

네이버는 계속되는 고민을 했고 결국 다음과 같은 알고리즘을 만들게 됩니다.

 

 

3. DIA 로직 (다이아 알고리즘)

다이아 로직이란 그동안 상위노출이 되었던 글도 이미지 혹은 키워드의 반복사용, 유사문서등 저품질 글이라는 근거가 생긴다면 상위노출이 되지않도록 하는 알고리즘입니다.

 

 

다이아 로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회수가 아닌 체류시간입니다. 조회수가 높다고 좋아해야 할 것이 아닙니다.

 

 

네이버 블로그 사용자가 얼마나 내 글을 오래읽고 다른 글까지 많이 봤는지가 중요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글이 제목 혹은 키워드를 검색하고 들어온 사용자의 목적, 궁금증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사용자가 바로 이탈하게 되고 체류시간이 낮아진 여러분의 블로그 지수는 낮아질 것입니다.

 

 

여기서 질문 하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는 블로거들을 위해 알고리즘을 완성시켰을까요?

 

사용자를 위해 블로그 알고리즘은 진화한다

 

 

절대 아닙니다. 네이버는 오직 사용자들을 위해 알고리즘을 발전시켰습니다.

 

 

네이버 사용자가 떠나지 않도록 네이버 블로거들에게 고품질의 글을 쓰도록 해야합니다.

 

 

이를 위해 다이아로직이라는 결과물을 만들어 낸 것입니다. 물론 이게 마지막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더 뛰어난 알고리즘을 만들어낼 수 있

기 때문입니다.

 

 

이런 씨랭크 로직과 다이아 로직을 여러분의 블로그에 적용시키기 위해서 말씀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 글에 적용하는 팁

1. 하나의 블로그에는 하나의 컨셉(주제)만 가지기 (씨랭크)

 

2. 키워드를 잡을 때 내가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이라면 어떤 궁금증을 갖고있을까? (다이아 로직)

 

 

특히 2번째는 앞으로 저와 함께할 블로그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키포인트니깐 꼭 암기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네이버의 블로그 알고리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여러분에게 꼭 알고 계셨으면 하는 정보만 담았으니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음에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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