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블로그 잘쓰는 2가지 방법, 신로직에 적용시켜야한다?

IT의 타이탄 2024. 1. 12. 07:39
SMALL

안녕하세요 IT에 대한 모든것을 알려드린 IT의 타이탄입니다.

 

 

블로그 잘쓰는 방법을 알기 전에 우리는 어떠한 것을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그것은 바로 네이버의 검색엔진 로직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왜 네이버의 검색엔진 로직을 알고 있어야 해?"라는 궁금증을 가지고 계실 것 같습니다.

 

 

이유는 바로 네이버 검색엔진 인공지능이 우리의 글을 판단해 상위노출 시킬지 안시킬지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희 글이 상위노출 되기위해서는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을 파악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또한 네이버 알고리즘중 하나인 D.I.A 알고리즘이 새로운 업데이트를 통해 진화됐기 때문에 신로직에 대해서 발빠르게 파악해야 합니다.

 

 

기존 C-Rank(Creator rank)와 D.I.A (Deep intent analysis) 로직에 의해 움직이던 검색엔진 알고리즘에서 D.I.A+ 라는 알고리즘으로 새롭게 변화했습니다.

 

(D.I.A 알고리즘을 잘모르신다면 아래 링크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을 아예 모르는 지민이도 이해할 수 있는 정리글

 

 

이 글은 블로그 알고리즘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계시고 있다는 가정하에 글을 쓸 예정이니 아예 왕초보라면 위의 링크를 통해 어느정도 숙지하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다이아 플러스 로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잘쓰는 2가지 방법, 신로직에 적용시켜야한다?

다이아 플러스 로직은?

 

다이아 로직 플러스이란?

다이아 플러스 로직이란 다이아 로직이 진화한 기술로 다이아+ 로직의 핵심 기술은 바로 문서확장기술입니다.

 

 

문서 확장 기술이란 쉽게 말해 문서내의 특정 단어를 문맥을 고려하여 의미적으로 대체 가능할 만한 다른 단어로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예시의 사진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댕댕이 검색결과

 

 

흔히 유행어, 신조어 중 하나인 댕댕이 종류를 네이버 검색한 결과 댕댕이 종류가 아닌 강아지 종류를 보여줍니다.

 

 

이처럼 네이버 검색엔진이 문맥상 의미를 파악해 댕댕이는 강아지일 거야라는 학습을 통해 길러진 능력으로 다음과 같이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런 문서확장기술을 가진 네이버 알고리즘이 우리 블로그를 상위노출시키려면 우리는 블로그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요?

 

 

제가 드리는 추천방법은 총 2가지로 블로그 잘쓰는 방법에 분명 도움이 되실 것이라 장담합니다.

 

 

2가지 방법을 다 지켰는데 상위노출이 안되신다면 쪽지 및 댓글 주시면 제가 빠르고 정확하게 피드백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아 플러스 알고리즘이 깔려있는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블로그를 잘쓰기 위해선 다음과 같이 적용해야 합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의 신로직에 잘 적용하는 2가지방법

1. UGC의 질을 높인다.

 

UGC란 User-Generated Content로 해석 그대로 사용자가 만들어낸 콘텐츠라는 뜻입니다.

 

 

네이버의 UGC의 대표적인 예로는 네이버 카페, 포스트, 블로그, 지식인등등이 있습니다.

 

 

우리가 해당하는 것은 블로그니깐 우리는 블로그의 콘텐츠 질을 높여야 합니다.

 

 

다이아 플러스는 다이아 알고리즘에 기반되며 추가적인 기능을 탑재한 알고리즘이기 때문에 다이아 알고리즘이 추구하는 문서의 정보성의 질을 높여야합니다.

 

 

예를 들어, 만약 제 글처럼 제목에는 블로그 잘쓰는 방법 2가지로 해놓고 난데없이 네이버 알고리즘만 설명했다면 어땠을까요?

 

 

제 글을 찾아와주신 여러분들은 에이 낚시네라 하며 10초안에 이탈하게 될 것이고 다이아 알고리즘은 이 글은 저품질 글이라고 생각하며 아마 노출 순위를 내릴것입니다.

 

 

또한 주제에 맞는 글을 적더라도 내용이 부실하다면 내용을 이미 알고있는 사용자는 역시 10초안에 이탈하게 되며 이전과 같은 상황이 될것

입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글자수는 2400자정도이며 글을 작성하실 때는 항상 내가 사용자라면 어떤 불편함, 궁금증을 갖고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것에 대한 해결책만 제시한다면 아마 사용자들은 여러분 블로그 바다를 헤엄치게 될 것입니다.

 

 

반드시 블로그 글의 질을 높여주시기 바랍니다.

 

 

2. 연관키워드 및 유사키워드를 본문에 넣는다.

 

여러분께서 블로그를 쓰실 때 아마 메인키워드를 잡고 쓰시기 마련입니다.

 

 

이때, 메인키워드와 문맥상 의미가 같은 유사키워드 및 연관키워드를 본문에 삽입하셔야 합니다.

 

 

이유로는 아까 말씀드린 다이아 플러스 로직 때문입니다. 다이아 플러스 로직은 결국에 롱테일 사용자를 잡는 문서를 상위노출시키겠다는 로직입니다.

 

 

가령, 댕댕이라는 키워드를 잡을 때 상위노출되고있는 글들의 유사키워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댕댕이의 유사키워드

 

 

이와 같은 유사키워드를 분석 후에 네이버 검색엔진이 이런 키워드를 본문에서 사용하면 상위노출을 시키는 구나?라고 생각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연관키워드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싶은 분들을 위해 예전에 정리했던 글을 링크달도록 할테니 관심있다며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연관키워드 총 정리 가이드

 

 

아무리 검색엔진이 뛰어났다 해도 결국엔 수많은 양의 문서로 학습으로 만들어진 로봇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로봇이 세운 기준을 통과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최근 상위노출 되고있는 글들의 유사키워드를 뽑아서 여러분 글의 본문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초반에는 굉장히 어렵고 힘든 작업일수도 있지만 적응되고 여러분의 무기로 탑재된다면 아마 상위노출의 신이라고 불릴 날이 얼마 남지 않을것입니다.

 

 

꼭 여러분 글에 적용시키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블로그 잘쓰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궁금하신 점이 생기셨다면 댓글 및 쪽지 남겨주시면 빠르고 정확하게 달아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