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SEO란? 이렇게 시작하는 것입니다.

IT의 타이탄 2024. 1. 14. 07:06
SMALL

SEO란? 을 검색하고 오셨나요 그럼 정말 잘 들어오셨습니다. 이 글에서 여러분을 위한 기초개념을 전부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말이

 

 

안녕하세요 IT의 모든것을 알려드리는 IT의 타이탄입니다

 

 

이미 마케팅을 알고계신다면 노출의 영역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다 알고 계실 것입니다.

 

 

노출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불특정 다수에게 광고를 하는 아웃바운드 마케팅과 사람들이 나의 제품을 찾는 인바운드 마케팅이 있습니다.

 

 

최근 뒷광고 사태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라는 단어는 정말 부정적인 프레임이 씌워졌습니다.

 

 

오히려 대놓고 하는 앞광고 스타일이 주목을 끌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는 어떻게 온라인 마케팅을 해야할까요?

 

 

그것은 바로 아웃 바운드 마케팅의 일종인 검색엔진의 상위 노출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SEO란?을 시작으로 sEO를 하는 이유 및 효과까지 자세하게 설명드릴까 합니다.

 

 

배움에 있어서 why? 즉, 왜 배워야 대는지 모른다면 그것만큼 비효율적인 배움은 없을 것입니다.

 

 

아무런 목표없이 내가 이걸 왜 배워야 되는지도 모른채 그냥 남들이 다하니깐, 해야될 것 같아서 라는 이유로 시작한다면 쉽게 그만두기 때문에 필요성을 배우는 시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등학교 시절 수학을 배울 때 로그함수, 적분 등 우리가 왜 배워야되는지 모른 채 부모님이 시키니깐 학교가 시킨다는 이유로 공부를 했을 때 과연 공부에 대한 흥미가 있었는지 곰곰이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효율적인 공부는 바로 "필요에 의한 공부"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SEO의 필요성을 배우는 시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EO 란?이라는 소제목으로 긴 이야기의 서막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SEO란?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으로 검색엔진최적화입니다.

 

 

쉽게 말해, 네이버와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이 내 콘텐츠(블로그 , 웹사이트)들을 검색결과 가장 상단에 위치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SEO 상위노출 : 딸기

 

 

예를 들어, 내 웹사이트가 딸기를 파는 홈페이지일때, 딸기를 검색할경우 가장 상단에 있다면 내 웹사이트는 SEO의 상위노출이 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EO란에 대해서 알았다면 다음은 seo를 하는 이유를 알아볼 차례입니다.

 

 

읽기 힘드시더라도 최대한 이해쉽게 설명할테니 끝까지 읽어주신다면 분명 도움되실 것입니다.

 

 

SEO를 하는 이유 (+ 효과)

인터넷 사용자 90%는 검색엔진을 사용으로 인터넷 세상을 경험하곤 합니다.

 

SEO란 : 2번째페이지 X

 

이때 junto Digital에 의하면 검색엔진의 사용자 75%는 검색결과에서 2번째 페이지로 넘어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구글 백링크 통계에 따르면 첫 번째 순위를 차지한 링크를 클릭할 확률은 31.73% 두번째 순위를 차지한 링크를 클릭할 확률은 24.71%입니다.

 

 

1,2순위의 랭크된 링크가 도합 55%의 엄청난 퍼센티지를 차지합니다.

 

 

즉, 우리가 아무리 고품질의 글을 작성한다 하더라도 위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아무도 봐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위해선 우리는 상위노출을 해야하며 상위노출 하는 전략이 바로 SEO전략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SEO 전략을 통해 우리의 콘텐츠를 상위 노출시켜 사용자가 읽게 만들어야 합니다.

 

 

여기서 아마 의문이 드는 분이 생기실 것 같습니다.

 

 

상위노출이 그렇게 중요하면 키워드 광고라는좋은 상위노출 전략이 있지않냐?

 

 

키워드 광고란 네이버와 구글에게 돈을 주고 즉, 광고를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네이버에서 딸기농장을 검색했을 때, 파워링크 섹션에 보이는 곳이 바로 키워드광고입니다.

 

파워링크 -> 키워드광고

 

 

키워드 광고라는 엄청난 상위노출 방법이 있지만 검색엔진 사용자의 70~80%는 광고를 클릭하지 않고 검색엔진 결과를 누릅니다.

 

 

인공적으로 생성한 상위노출이 아닌 자연 검색 결과(organic traffic)에 몰린다는 것입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표를 보면 확실한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SEO vs 키워드 광고
  SEO  키워드 광고
상위노출까지의 시간 느리다. 빠르다.
금전적 비용 들지 않는다. 비싸다.
유지시간 지속적이다. 일시적이다.

 

 

상위노출까지의 시간은 SEO가 느리지만 네이버 혹은 구글의 알고리즘이 선택하는 것은 결국에는 SEO라는 것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한 SEO의 효과로는 바로 광고로 들어오는 트래픽보다 자연 검색결과로 들어오는 트래픽의 구매전환율이 약 8.5배 큰 것으로 밝혀져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 moz.com/blog)

 

 

SEO의 효과를 총정리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속적인 상위노출이 가능하다.

 

2. 구매전환율이 광고보다 자연검색이 8.5배 크다.

 

3. 금전적 비용이 들지않는다.

 


 

지금까지 SEO란 을 시작으로 해야하는 이유, 효과를 설명드렸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으신분은 댓글 남겨주신다면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EO의 세계에 오신 여러분 저와 함께 모든 스테이지를 클리어해 상위노출의 신이 돼보도록 합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