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카피라이팅 10명 중 9명은 다음과 같이 씁니다.

IT의 타이탄 2024. 1. 18. 07:02
SMALL

안녕하세요의 IT의 모든것을 알려드리는 IT의 타이탄입니다

 

 

먼저 자극적인 제목을 통해 들어오신 여러분께 죄송합니다. 카피라이팅의 효과를 보여드리기 위해서임을 알아주시고 너그럽게 용서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처럼 카피라이팅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켜 카피라이터가 의도한 행위를 하게끔 만드는 글짓기입니다.

 

 

그렇다면 카피라이팅을 잘해야 하는 이유가 따로 있을까요? 바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기 위해서입니다.

 

 

내가 블로그 글을 매일 하루씩 쓴다하더라도 아무도 안보면 그건 의미가 있는 행위일까요?

 

 

물론 나의 글쓰기 실력을 위해 쓰는 점도 있겠지만 더불어 얻는 이득이 생긴다면 굳이 마다할 이유는 없을 것입니다.

 

 

사람들의 조회수을 통한 만족감과 광고를 통한 소소한 수익까지 얻게된다면 블로그 글쓰기가 더 재밌게 느껴질 것입니다.

 

 

그렇기 위해선 우리는 반드시 카피라이팅에 대해 잘알아야하는데요.

 

 

오늘 여러분께 카피라이팅을 잘해야하는 이유와 초보가 저지르는 대표적인 실수 2가지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끝까지 함께하신다면 카피라이터 입문에 다섯 발자국 앞서 나간다고 말씀드리며 글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카피라이팅 10명 중 9명은 다음과 같이 씁니다.

1. 카피라이팅이 필요한 이유

 

카피라이팅은 정말 어디에서나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이 안오실 것 같아서 예시를 들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피라이팅을 잘써야하는이유?

 

예를 들어, 자소서의 제목을 다음과 같이 지었을 때 내가 면접관이라면 제목만 보고 어떤 서류를 읽을지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1. 저를 뽑으신다면 회사의 최대 4배의 이득을 가져다 드리겠습니다.
  2. 저를 뽑으신다면 회사에 정말 큰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마 현명하신 여러분들이라면 대부분 같은 정답을 내주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만약에 1번의 서류 내용보다 2번의 서류 내용이 좋다고 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면접관 입장에서 당연히 2번을 뽑는게 맞을 것입니다. 면접관은 회사의 효율을 생각할테니 말이죠

 

 

하지만 면접관은 이 2개의 서류만 보는 것이 아닙니다. 적게는 130장 많게는 2천장이 넘는 기업일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한 순간에 면접관의 마음을 쟁취해야하기 때문에 짧은 글, 문장으로 다른사람과 차별성을 두어야 합니다.

 

 

이걸 블로그에 적용해도 역시 동일합니다. 같은 콘텐츠에 어마무시한 블로그 발행량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2. 카피라이팅을 잘해야 하는 이유

카피라이팅을 잘해야하는 이유?

예를들어, 사진과 같이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한달 블로그 발행량은 무려 214,0200이며  포화지수는 177%로 상당히 높게 측정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내가 아무리 글을 써도 다른사람들이 똑같은 키워드를 걸고 글을 쓰기때문에 이러한 글들속에서 우리가 단 3초만에 사용자, 소비자에게 눈에 띄려면 카피라이팅을 잘해야합니다.

 

 

그렇다면 카피라이팅을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카피라이터가 하는 실수들을 캐치하는 것인데요.

 

 

다음 글을 보신다면 카피라이팅 하는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결정적인 증거는 바로 지금까지 읽고 계신 여러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이 이어 적도록 하겠습니다.

 

 

3. 카피라이팅 초보가 저지르는 대표적인 실수 2가지

1. 추상적으로 작성한다.

 

카피라이터 정철에 의하면 카피라이팅의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라입니다.

 

 

2개의 예시를 통해 어떤 카피라이팅이 내 마음에 이끌렸는지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1. 화장실을 깨끗이 사용합시다.

2. 반 발짝만 앞으로 오세요.

 

 

 

어떤가요? 카피라이팅만 읽어도 그 상황이 떠오르지 않나요? 또 다른 예시를 들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서울보다 훨씬 저렴한 파격 분양가!

2. 용인에 집사고 남는 돈으로 아내 차 뽑아줬다.

 

 

 

재미있지않나요? 기발하지않나요? 이처럼 카피는 추상적이지 않고 구체적입니다.

 

 

구체적이라는 것은 카피라이팅을 읽자마자 그 상황이 상상되고 그림이 그려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카피를 읽는 사람을 고려하지 않는다.

 

카피라이터가 가장 되기 위한 필수조건은 바로 상대방 = 청자를 고려하는 것입니다.

 

카피라이터의 필수조건 = 청자를 고려하기

 

 

청자를 고려한다는 것은 듣는 사람의 수준을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예시를 하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소득 주도 성장

 

2. 지갑을 채워주는 성장

 

 

1번의 소득 , 주도의 단어가 너무 어렵습니다. 그에 비해 2번의 카피라이팅은 매우 쉽고 이해가 바로되는 문장입니다.

 

 

내 카피라이팅을 읽는 사람은 초등학교 5학년 민지라고 생각하며 작성하셔야 합니다.

 

 

언제나 보기 쉽고 이해하기 쉽고 쓰기도 쉬운 카피라이팅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카피라이팅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꾸준히 연습하고 카피라이팅을 하다보면 어느새 재미있고 강력한 카피라이팅을 쓰고있는 여러분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절대 내가 짰던 카피라이팅을 버리지말고 문서로 정리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존에 생각했던 카피라이팅에서 조금더 괜찮은 카피라이팅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