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테크니컬 SEO 설정하는 법 1편

IT의 타이탄 2024. 1. 30.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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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IT에 대해 모든것을 알려드리는 IT의 타이탄입니다. 이번 글은 테크니컬 seo 부분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은 혹시 SEO에 대해서 얼마나 정확하게 알고 계시나요?

 

 

여러분은 SEO를 단순히 검색엔진최적화라 하지않고 예시를 들며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인가요?

 

 

만약 내가 저기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EO에 대해 a부터 z까지 전부 설명드리겠습니다.

 

 

본 글은 SEO의 뜻을 남한테 설명할 수 있을정도의 실력을 기반으로 작성하기 때문에 SEO를 잘모른다면 이해가 되지않을 것입니다.

 

 

또한 마케팅 뿐만아니라 개발의 개념이 전혀 없으시다면 역시 이해가 잘 되지않을 것이기 때문에 제 글을 읽으시면서 개발 개념은 구글링을 통해 같이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다룰 테크니컬 SEO는 총 2편으로 구성할 예정입니다.

 

 

저와 함께 1편과 2편을 정복한다면 분명 여러분의 사이트 혹은 여러분께 맡겨진 사이트의 테크니컬 부분은 구글에서 100점을 준다 장담드릴 수 있습니다.

 

 

먼저 테크니컬 에스이오의 뜻을 설명드리고 우리가 왜 해야하는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테크니컬 SEO 설정하는 법 1편

테크니컬 SEO란? 그리고 왜 해야하는가?

 

테크니컬 SEO란 콘텐츠(ex : 내가 쓴 글)를 제외한 인터넷상에서 나의 사이트를 기술적으로 최적화 시키는 것입니다.

 

 

조금더 쉽게 설명드리자면 내 사이트가 인터넷상에서 가장 빠르게 로딩되며 사용자에게 가장 눈에 띄게 만드는 작업입니다.

 

 

아마 똑똑하신 여러분이라면 금방 눈치채셨겠지만 우리가 테크니컬적으로 잡아야하는 이유는 바로 뜻에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혹은 네이버,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게 내 사이트가 이만큼 뛰어나다, 너가 원하는 정보가 여기있다를 알리는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기술적으로 검색엔진에게 뛰어남을 피력해야 검색엔진이 아 너가 여기서 제일 뛰어나는구나? 그럼 제일 위로 올려줄게! 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람들에게는 내가 원하는 정보 즉, 니즈를 만족시킬만한 정보를 미리 제공해줌으로써 내 사이트로 유입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테크니컬 seo부분입니다.

 

 

2가지 이유를 만족하기 위해선 우리는 seo부분을 설정해야하는 것입니다.

 

 

테크니컬 seo는 사용자를 위해, 검색엔진을 위한것이다.

 

 

설정해야하는 이유는 이제 알았으니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테크니컬 SEO 설정하는 방법

1. 도메인(uRL), 제목, 부가설명 글자수 확인하기

 

사이트의 도메인 주소 및 키워드 검색에 따른 제목, 부가설명의 글자수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는 구글 검색엔진봇이 인식하는 글자수가 말씀드리는 글자수까지 걸리는 시간이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구글 검색엔진봇이 여러분의 사이트를 수집하는데는 얼마 시간차이가 나지는 않지만 남들과 동일선상에 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표를 한번 확인하시고 여러분 사이트와 비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메인(URL), 제목, 부가설명은 아래의 표 보고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름 영문 한글
도메인(URL) 115 영문으로 작성 추천
제목 65 32
부가설명 (메타 디스크립션) 160 77

 

 

 

2. 도메인의 프로토콜을 보안프로토콜 사용하기

 

보안 프로토콜이란 프로토콜 http + s(ecure)를 붙이는 https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는 도메인주소 가장앞에서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 사이트 주소에 가장앞에 http인지 https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http일 경우 SSL 인증서를 구입하신 후에 https로 변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혹은 구글에 도메인 주소 https를 검색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추후에 제가 정리를 한번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robots.txt 파일을 만들어 퍼블리싱 하기

robots.txt 설정하

 

검색엔진 로봇이 내 위치를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파일을 바로 robots.txt입니다.

 

 

.txt는 텍스트형식의 파일 뒤에 붙는 수식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는 홈페이지 제작업체에게 요구를 하면 아마 추가해줄 것입니다.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홈페이지 제작업체에게 연락이 안된다면 구글 또는 네이버에 robots.txt 생성을 검색하신후 각 검색엔진에 맞는 방법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 구글 robots.txt 등록하는 방법

 

 

4. 사이트맵 파일을 만들어서 구글 혹은 네이버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사이트맵이란 여러분 홈페이지의 약도를 요약해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사진처럼 보이는 것이 바로 사이트맵입니다.

 

 

사이트맵을 만드신 후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혹은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하시면 검색엔진봇들이 우리의 사이트를 찾는 것이 훨씬 수월할 것입니다.

 

 

사이트맵 역시 구글 또는 네이버에 사이트맵 빌더라고 검색하면 사이트가 나와 들어가서 만드시면 됩니다. 무료로 만들수있으니 꼭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말씀드린 테크니컬 에스이오를 꼭 확인하시고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테크니컬 sEO의 뜻을 시작으로 해야하는 이유, 설정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렸습니다.

 

 

이후에 나올 2편 또한 전부 다갖춰야 여러분은 technical seo 부분을 완벽하게 잡을 수 있다 말씀드립니다.

 

 

테크니컬 부분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기때문에 이후 내용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선 말을 돌려서 말하면 누구나하기에 여러분이 테크니컬 seo 부분을 설정한다해서 남들보다 뛰어난 것은 아닙니다.

 

 

마치 취업시대에 토익 800점 이상이 더 이상 스펙이 아닌 기본요건이라 생각하는 사회처럼 말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콘텐츠입니다.

 

 

 

콘텐츠의 질에 따라 사이트 사용자가 얼마나 체류하는지를 결정하기에 이를 유의하시고 꼭 본질 = 콘텐츠의 질을 올리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2편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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