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네트워크

DNS, PORT란? DNS 서버 이해안된다면 이 글 꼭 보세요

IT의 타이탄 2024. 3. 16. 13:42
SMALL

안녕하세요 IT에 대한 모든것을 쉽게 알려드리는 IT의 타이탄입니다.
 
 
아마 이 글에 들어오신 분들은 DNS가 무엇인지, PORT가 무엇인지 궁금하시거나 DNS서버 설치를 하기위한 초보개발자, 스타트업 CEO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이번 글에서는 DNS, PORT의 개념과 DNS서버에 대한 내용을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해당 글은 다음과 같은 목차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목차]

  1. PORT란?
  2. DNS란?
  3. DNS서버란?



딱 한번만 보면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릴 예정이니, 천천히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DNS, PORT란? DNS 서버 이해안된다면 이글 꼭 보세요

1. PORT란?

여러분이 알고있는 PORT는 무엇인가요? 아예 감도 안오시는 분들도 있고 영단어를 통해 유추하는사람도 있을것입니다.

 




제가 설명드릴 포트는 바로 항구라는 뜻으로 사용되는 영단어로 이에 대한 뜻이 컴퓨터 쪽으로 파생되어 사용된 단어입니다.


항구는 배들이 선착할 수 있게 만들어진 공간과 같이 컴퓨터에서의 포트는 다양한 네트워크가 도착할수있게 만들어진 컴퓨터의 개념입니다.


이 포트는 컴퓨터, 네트워크를 하기위해서 왜 존재해야할까요? 바로 여러개의 어플리케이션을 수행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조금더 쉽게 설명하자면, 우리는 카카오톡을 하면서 네이버 웹서핑도 가능하고, 컴퓨터 작업도 가능하며 게임도 가능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가능하게 만든것이 바로 컴퓨터 네트워크 안에서는 포트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포트가 만약 없다면, 카카오톡을 하면서 게임을 하는것이 불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하나의 클라이언트 (우리의 컴퓨터) 상에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여러개의 서버를 연결해야하고 이를 위해서는 포트가 필요한 것입니다.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수행한다는 것은 각각 다른 기업의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는 것이고, 각 기업별로 서버가 다르기때문에 포트가 필요한것 입니다. 카카오 서버와 네이버의 서버가 다르기 때문이라는것입니다.


앞선 글에서 IP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드렸었는데요. IP는 목적지를 찾는것이라면, 포트는 어떤것이 동작하는지를 알아내는 것입니다. (카카오톡을 하는지, 게임을 하는지)
👉 IP의 I자도 모른다면 ?


쉽게 설명드리면 IP는 어떤 아파트에 사는지 확인할 수 있고 PORT는 몇동 몇호까지 알수있는 것입니다.


포트에 대한 설명은 이정도로 마치고 다음은 DNS입니다.



2. DNS란?

DNS란, Domain Name System이라는 풀네임의 약자입니다.


도메인 네임 시스템이라…. 도메인은 알거같은데…? 라는 생각이 드시면 절반은 아는것입니다! 우리가 URL이라고 아는것이 바로 도메인인데요.


www.naver.com 이라던지, www.tistory.com이라는 것이 바로 도메인입니다. 하지만 이 도메인은 처음부터 해당 도메인을 가지진 않았는데요.


도메인은 아까 앞서말한 ip의 이름이라 했지만, 도메인을 사용하지않은 URL은 예를 들어, 192.163.113.123 등 ip 그자체를 사용하였습니다.


즉, 우리가 www.naver.com 을 치는 것이 아니라, 192.163.113.123을 URL에 검색하는 창에 넣었어야 했다는 것이죠

 

이 곳에 192.163.113.123을 넣어야 했다는 것입니다

 

도메인을 쓰지않고 IP를 사용한다면 무슨 문제점이 있을까요? 문제점이라기보단 어떤 불편한 점이 있을까요?

 

 

바로 외우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티스토리, 카카오 등 다양한 웹사이트를 들어가기 위해 ip를 외워야한다면, 여러분들은 과연 100개가 넘는 웹사이트의 IP를 외울수있을까요?

 

 

아마도 어려울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우리는 IP의 주소를 도메인으로 대체해서 사용하는 것이고 이를 도메인 네임 시스템 DNS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이에 따른 DNS서버는 과연 무엇일까요?

 

 

3. DNS서버란?

DNS서버는 DNS에 맞는 IP들을 관리하는 하나의 파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해당 도메인들을 IP주소로 변환해주는 역할도 동시에 해내고 있습니다.

 

우리가 www.naver.com은 어떤 IP주소에 매칭하는지 알수가 없고 우리의 컴퓨터 또한 알수가없습니다. 

 

 

이를 알기 위해선 누군가가 www.naver.com의 ip주소는 192.163.113.123이야 라고 알려줘야하는데요. 이를 DNS서버가 해당 내용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DNS서버가 만약에 에러가 나거나, 문제가 생긴다면? 우리가 올바른 도메인을 쳐도 해당 홈페이지가 열리지 않는 에러도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대한 개념들을 잘 숙지하시고 모를때마다 읽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PORT를 시작으로 DNS와 DNS 서버에 대한 설명을 전달드렸습니다.


글을 전부 읽어보시고 모르는 정보가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제가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