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네트워크

ip(인터넷프로토콜) 주소란? ip의 i자도 모르셔도 이해시켜드리겠습니다.

IT의 타이탄 2024. 2. 7. 16:28
SMALL

안녕하세요 IT에 모든것을 알려드리는 IT의 타이탄입니다.

 

 

이 글에 들어오시기 전에 다음과 같은 고민을 하고 들어오셨을 것입니다.

 

 

ip란? 무엇이지, ip주소는 또 뭐지?

인터넷 프로토콜은 또 무슨소리야 ip가 인터넷프로토콜이라는 소리인가?

 

 

이런 고민이라면 정말 잘 들어오셨습니다. 제가 이번글에서 ip의 i자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최대한 쉽고 자세하게 설명드릴테니 말이죠

 

 

이번 글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목차]

  1. ip란, ip주소란 무엇인가? (인터넷프로토콜)
  2. ip를 알기전 반드시 알아야하는 배경지식

 

만약 ip가 나오게된 배경지식을 알고 계신다면 1번째 목차인 ip의 뜻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ip를 누군가에게 설명할정도로 잘 알지 못한다면 2번을 반드시 알아놔야 1번에 대해 명확하게 기억할테니 2번인 반드시 알아야하는 배경지식을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ip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p(인터넷프로토콜) 주소란? ip의 i자도 모르셔도 이해시켜드리겠습니다.

1. IP란, IP주소란 무엇인가? (인터넷프로토콜)

IP를 먼저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IP는 Internet Protocol의 줄임말입니다. 즉, 한글로 풀네임을 말하면 인터넷 프로토콜이 되는 셈이죠.

 

IP = Internet Protocol 로 인터넷 프로토콜을 의미한다.

 

 

여기서 프로토콜이란, 인터넷 사이의 통신 규약 즉, 약속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프로토콜 : 인터넷 사이의 통신 약속

 

예를들어, A와 B라는 사람이 둘다 한국인이라면 한국어로 대화하는것을 약속했다면 반드시 한국어로 대화를 해야하는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인터넷 사이끼리 통신을 하기위해선 약속이 정해져있는데요 이를 인터넷 프로토콜 즉, IP라고 합니다.

 

 

이 약속(프로토콜)이 지켜져야만이 각 컴퓨터끼리의 메시지, 요청들이 안전하고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는 것입니다.

 

 

조금더 디테일 하게 설명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서버라는 개념을 알아야하는데요.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컴퓨터를 클라이언트라 부르며, 우리 컴퓨터가 이것좀 해줘라고 어떤 행동을 요청을 받는 것을 서버라고 부릅니다.

 

 

예를들어,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할때, 상품을 구매하는 창 (브라우저)는 클라이언트가 되는것이고 여러분이 상품을 샀다는 데이터를 가지고있는 곳이 바로 서버가 되는 것입니다.

 

 

클라이언트 : 나 / 서버 : 쇼핑몰

 

 

이 클라이언트와 서버사이에는 반드시 ip주소라는 것이 있어야만이 서로 통신을 할수있게 되는것입니다.

 

 

다시한번 쇼핑몰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라는 사람이 상품1,2를 구매했고 B라는 사람이 상품3,4를 구매했을 때 서로 다른 IP주소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게 된다면 쇼핑몰 사장입장에서 누가 상품1을 구매했는지 상품 3과 상품 2는 같은 사람이 구매했는지 등을 알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즉, ip주소는 쇼핑몰 사장님과 나의 주문거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주소이고 나만의 ip주소가 없다면 쇼핑몰사장님은 나의 상품을 다른사람에게 보내는 불상사가 발생하게 됩니다.

 

 

어느정도 ip의 뜻과 배경지식을 살짝 말씀드렸는데요 본격적인 배경지식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IP를 알기 전 반드시 알아야하는 배경지식

우리가 IP를 알기전에 반드시 알아야하는 배경지식이 있는데요 바로 IP를 왜 쓰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입니다.

 

 

인터넷은 우리가 늘 사용하고 있어 되게 간단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간단하게 만들어진 시스템이 아니라고 말할수 있는데요!

 

 

예를들어, 우리가 한국에서 미국으로 페이스북메시지, 인스타그램 메시지, 카카오톡메시지를 보내기 위해선 그 사이에 인공위성이라던지, 해저케이블등이 필요하고 그 안에 인터넷이 존재하게 됩니다.

 

 

수많은 해저케이블, 인공위성등 사이에서 어떻게하면 내 컴퓨터와 쇼핑몰 사이트는 소통을 하게 될수있을까요?

 

 

정답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IP주소를 서로 보내 "이것이 내 요청이야"라고 알려줬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인터넷 통신 사이에서는 IP가 필요하게 된것이고 고유의 IP주소를 가지게 된것이죠.

 

 

이를 전문적으로 말하면 인터넷 끼리 패킷을 던진다고 하는데요. 패킷은 패키지 + 버킷의 합성어로 패킷에는 보통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담겨있습니다.

 

 

[패킷에 담아야 하는 것]

  1. 출발지 ip
  2. 목적지 ip
  3. 전달 내용
  4. 기타 등등

 

이러한 통신규약등을 통해 현 인터넷상에서 우리가 이렇게 글도 볼 수 있고 구글에 다른 것도 검색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IP란을 검색했는데 엉뚱하게 강아지 건강음식 3가지가 나오게 되면 굉장히 당황스러울 테니 말이죠.

 

 


 

지금까지 Ip 주소란? 인터넷프로토콜과 이에 대한 배경지식까지 설명드렸습니다.

 

 

만약에 글을 읽고 이해되지 않으시는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답글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