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취업

개발자 연봉 현실, 무조건 연차보다도 XX입니다

IT의 타이탄 2024. 2. 6. 19:37
SMALL

안녕하세요, IT에 대해 모든것을 알려드리는 IT의 타이탄입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대부분의 독자분들은 아마 개발자 연봉 현실에 대해 어느 정도 검색을 하신 이후에 제 글을 찾아오셨을 겁니다. 

 

 

제 예상으로는 이런 내용들을 보셨을 것 같습니다.

 

신입부터 1년 차까지의 연봉은 2,900만 원대부터 시작한다.

 

4년 차의 연봉은 약 3,500부터 연봉을 받는다.

 

 

 

이렇게만 알고 계신 채로 지금 제 글을 읽고 계시는 중이실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웹개발자의 연봉에 대해 이렇게 단편적으로 접근하신다면 나중에 여러분들이 개발자로 취업하고 난 뒤에는 적게는 1-2백, 많게는 6백만 원까지 연봉이 깎인 상태로 커리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실력 대비 낮은 연봉을 받는 사람들을 위해 이번 시간에는 개발자 연봉 현실에 대한 비밀을 몇 자 적어볼까 합니다.

 

 

지금도 많은 수의 초보 개발자들은 이 사실을 까맣게 모른 채로 자신들의 실력에 비해 턱없이 낮은 연봉으로 개발 업무를 하고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이 사실을 알고 개발자가 되기 위해 공부를 하신다면, 또래 개발자들에 비해 동급의 실력 대비 더 높은 연봉으로 일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꼭 집중해서 읽어봐주세요.

 

 

개발자 연봉 현실, 무조건 연차보다 실력이다. 

연봉에 대해 숫자에만 매달리지 마세요

 

자, 여러분들이 좋아하실만한 희소식부터 먼저 꺼내보겠습니다.

 

 

그건 바로, 개발 실력이 좋다면 연차가 1년 차 미만이라도 4년 차 이상급의 연봉을 받을 수 있다. 입니다.

 

 

어떠신가요? 나도 할 수 있다! 아자아자!와 같은 마음이 드시나요?

 

 

그러면 이제부터 무서운 사실도 바로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방금 제가 신입 개발자라도 실력만 있으면 웬만한 연차가 쌓인 개발자들보다 연봉을 많이 받을 수 있다고 말씀드렸지요?

 

 

이를 바꿔 말씀드리자면 이렇습니다. 아무리 여러분이 고연차의 개발자가 된다 하시더라도 실력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제 막 입사한 쌩쌩한 신입보다 더 낮은 연봉을 받으면서 일하실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더욱 슬픈 사실은 뭐냐면요,

 

 

여러분의 개발 실력이 연봉 3,500, 혹은 그 이상을 받을 수 있는 실력이어도, 연봉 협상에 실패에 그보다 한참 낮은 연봉 3,000 미만으로 취업하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연봉도 못 받게 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는 거죠.

 

 

왜냐하면 여러분들의 머릿속엔 개발자들도 연차에 따른 연봉 구간이 정해져 있다.라는 오개념을 무의식적으로 인식하고 있을 것입니다.

 

 

즉, 여러분이 객관적이고 합당하게 받을 수 있는 임금을 못 받을 수밖에 없게 되는 상황이 오는 것입니다.

 

 

개발자들에 대한 우대가 좋아진 현재에도 그런 상황이 적지 않게 나오고 있습니다. 

 

 

제발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연봉 테이블, 특히 일하고 있는 개발자들이 많은 개발자연봉에 대한 테이블을 그냥 곧이곧대로 믿지 마시길 바랍니다.

 

 

 

물론 제가 이전 글에서 작성했듯이, 학사 이상의 학력을 따 놓으면 높은 연봉 테이블에 올라갈 수 있다고는 안내해 드렸습니다.

 

 

하지만 개발자의 본질은 그 무엇보다도 실력입니다.

 

 

제가 전해드리고 싶었던 메시지는 개발 실력이 높으면 학력이 가산점의 요소가 된다.였습니다.

 

 

학력은 실력을 뒷받침하는 요소지, 실력을 대체하는 요소가 아니라는 겁니다.

 

 

여러분이 컴퓨터 공학 최고 명문대의 석사나 박사와 같은 학위를 받아도 개발을 못하면 절대로 기업에서 사랑받으며 일할 수 없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직업 목표가 공공기관공기업의 연구원을 목표로 취업을 하신다면 석사나 박사 학위 취득이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일반 사기업에서의 취업이 목표 시라면 고학력은 채용의 우선 사항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높은 학력은 참고사항이지, 절대적인 판단 요소는 코딩 테스트나 알고리즘, 포트폴리오를 통한 지원자의 개발 실력이라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아마 코딩 테스트, 알고리즘, 포트폴리오 준비는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제가 다음 글부터 작성할 예정이니 기대해 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이번 내용의 글을 정리하겠습니다.

 

 

연차가 낮아도 고연봉을 받는 개발자가 있다는 뜻은, 연차가 높아도 저연봉을 받는 개발자가 존재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공기업이나 공공기관의 연구원이 목표가 아닌 이상, 웬만한 기업 개발자의 연봉은 높은 학력이나 연차가 아니라 실력에 좌우된다.

 

 

개발자라는 직업을 일반 사무직이나 공무원 직무처럼 오해하시면 안 됩니다.

 

 

회사로 들어가기만 하면 호봉이나 시간을 인정받아 고연봉 되어있겠지?라고 대부분이 그렇게 생각하셨을 텐데요, 그러한 상태로 들어가시면 정말 큰일 납니다.

 

 

여러분이 개발자를 준비하신다면, 가장 중요한 개발 실력 먼저 키우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IST